어린이 초등 코딩 강의 무엇을 듣는것이 좋을까요? 이미 유튜브나 무료 코딩 교육 사이트도 많지만, 문제는 대부분 텍스트로 이루어졌다는 점입니다. 아이들은 집중력 한계가 있기 때문에 초등 저학년 이하의 강좌는 국영수 조차 대부분 인강 스타일 보다는 그림과 영상, 상호 작용 기반의 태블릿 학습기 기반 강좌가 대부분입니다.
어린이나 초등학생의 코딩 교육도 마찬가지로 비주얼 중심으로 배우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성인도 코딩을 배우는 것이 쉽지 않은데 하물며 아이들이 순수 텍스트 코딩을 처음부터 시키는 것은 학습 효율이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린이 초등 코딩 강의는 텍스트 코딩보다는 블록 코딩이나 언플러그드 코딩 중심으로 소개를 하겠습니다.
1.와이즈교육 : IoT 결합, 블록 코딩, 언플러그드 코딩
와이즈교육은 로봇과 코딩을 결합한 창의 코딩입니다.
KT AI 코딩블록 프로젝트에서는 KT에서 만든 IoT 기기와 블록 코딩이 결합된 코딩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팔 만들기, 인공지능 어보이드 로봇 제작, AI 반려동물, 인공지능 금고, AI 풍차 등을 블록코딩으로 피지컬 코딩과 같이 배우게 됩니다.
핑거코딩의 경우 1:1 홈스쿨 코딩 교육으로 언플러그드 코딩 기반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으로 실제 물리적 블록을 통해서 아이들의 코딩을 배울 수 있습니다.
2.꾸끄 : 마크 코딩, 로블록스 코딩, 레고 스팀 코딩
꾸끄는 어린이 학습 플랫폼입니다.
코딩을 비롯한, 국어, 독서, 미디어, 경제, 영어, 인문, 사회, 예술, 두뇌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강의 형태인 대신 대부분 코딩 강의가 로블록스 코딩, 마인크래프트 코딩, 레고 스팀 코딩 같은 게임으로 만드는 코딩이기 때문에 해당 게임을 설치하신 경우 아이들이 게임으로 만들면서 코딩을 배우기 좋습니다.
그 외에도 네이버 블록코딩 프로그램인 엔트리나 구글과 MIT에서 개발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용 블록코딩인 앱 인벤터 등 다양한 블록코딩 강좌도 수강 가능합니다. 주로 게임이나 블록 코딩 강좌 중심이라 아이들이 잘 따라올 수 있습니다.
3.코드컴뱃 : 게임 코딩, 영웅, 아이템
코드컴뱃은 코딩 학습용 웹게임입니다.
학습과정이 친절한 편이라 초등 고학년 이상의 경우 하기에 괜찮은 게임입니다.
게임 캐릭터를 고르면, 사용할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하게 됩니다. 파이썬이나 자바스크립트, 커피 자바스크립트, Lua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고, Java나 C++는 유료 버전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캐릭터별 주력 장비, 보조 장비, 갑옷, 액세서리 등도 있습니다.
각 던전마다 문자열, 반복문, 변수, 파라미터 같은 기초부터 난이도가 올라 갈 수록 조건문, 반복문, 연산자, 이벤트 핸들링 등 점점 난이도를 올리게 됩니다.
고급 던전으로 갈 수록 배열, 최대값 찾기, 멈춤, 객체, 모듈 등 중급 이상의 프로그램을 게임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4.엔트리 : 네이버, 무료, 블록 코딩
엔트리는 네이버 커넥트 재단에서 운영하는 비영리 소프트웨어 교육 플랫폼입니다.
현재 전국 초등 중학생 대상으로 교육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여러 수행할 미션들이 있습니다.
미션마다 어떤 코딩 개념을 배울지 목표가 있어서 시각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배운 개념들을 마치 게임처럼 블록 코딩으로 명령어를 조합해서 코딩을 초등학생들이 배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5.Code.org : 아마존 운영, 앵그리 버드, 마크 블록코딩
CODE ORG는 아마존 AWS에서 운영중인 어린이 무료 코딩 프로그램입니다.
각 프로젝트마다 유튜브 강좌와 웹에서 바로 사용 가능한 블록 코딩이 결합된 형태로 좀 더 참여하기가 쉽습니다. 영유아용 블록 맞추기 게임이 있으며,
앵그리 버드 같은 유명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의 각종 상황을 블록코딩으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같은 유명 어린이 게임의 동작도 블록 코딩으로 만들어 볼 수 있어서 아이들이 배우기에 동기부여를 얻기 쉽습니다.
6.VEXcode VR : 3D 공간, 가상 로봇 코딩, 부분 무료
VEXcode VR은 교육용 로봇 기업 벡스 로보틱스에서 출시한 가상 로봇 코딩 프로그램입니다. 실제 로봇을 3차원 공간에서 코딩하도록 블록 요소로 짤 수 있습니다. 블록 코드로 짠 코드가 실제 코드로는 어떻게 구현되는지 텍스트 코딩과도 비교 가능합니다.
단순 동작이 아닌 실제 로봇의 센서, GPS, 물체 인식 등을 모두 실제처럼 적용하기 때문에 로봇 코딩도 같이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미션들이 있어서 사용 가능합니다. 부분 무료 버전으로 유료 버전에서는 더 많은 기능 확장이 가능합니다.
미래의 아이들은 메타버스 공간에서 더욱 더 로봇이나 3차원 공간 중심으로 코딩을 할 확률이 높을 것이기 때문에 3D 공간에서의 코딩을 배워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