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생활코딩 JAVA : 쉬운 설명, 짧은 커리큘럼, 전액 무료
생활코딩 JAVA 수업은 직관적 설명에 짧은 강의 시간을 통한 공부 지속력과 전액 무료 강좌로 가성비가 좋은 자바 인강 수업입니다.
첫째, 자바를 HTML, CSS 정도로 매우 쉽게 직관적으로 설명을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주요 강사인 이고잉님의 성우급 목소리와 이미지를 동반한 직관적인 설명은 비전공자도 쉽게 자바 프로그래밍에 접근 가능합니다.
둘째, 매우 짧은 강의 시간으로 공부 지속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강의당 시간도 5 ~ 10분 내외이며, 두꺼운 자바 책을 모두 배우는것이 아니라 각 섹터별 가장 중요한 핵심 of 핵심만 추려서 배우기 때문에 전체 과정도 매우 짧습니다.
입문(변수, 자료형, 디버깅, 입력, 출력, 컴파일, 기초 앱 제작), 제어문(불리언, 연산자, 조건문, 반복문, 배열), 메서드, OOP(클래스, 인스턴스, 메소드, 생성자, this), 상속 등 주요 이론은 배우면서도 전체 과정과 부분이 모두 짧아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셋째, 비영리기관이기 때문에 모든 수업이 무료입니다. 생활코딩 사이트 및 유튜브 채널에서 어디에서든 쉬운 접근으로 수강 가능합니다.
2.유데미 in 28 Minutes : 재미있는, 인도 스타일, 예제 중심
유데미 in 28 Minutes는 쉽고 재미있는 강의에, 인도 개발자 스타일의 신선한 관점에 연습 문제 중심 자연스러운 학습이 가능한 자바 인강입니다.
첫째, Udemy 사이트의 in 28 Minutes와 웅진씽크빅 글로벌이 함께 운영하는 자바 프로그래밍 강좌로 중요한 부분과 중요하지 않는 부분 분류를 잘 해놓아서 강의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 가능합니다.
초보 강좌부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및 실제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프링 프레임워크 사용법까지 수업에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한글 자막도 완벽 지원됩니다.
둘째, 인도 개발자의 수업으로 미드 빅뱅이론 라지 쿠트라팔리 박사의 인도식 발음과 쉘든 쿠퍼의 명확한 설명은 실리콘밸리를 지배하는 인도 개발자 스타일의 사고 과정을 배워볼 수 있습니다.
두꺼운 자바 교재 학습과 딱딱한 강의에 질려서 포기하신 분이라면, 새로운 해외 개발자 관점의 강의를 들어보는 것도 임계점을 돌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 200가지 넘는 자바 코드 예제와 연습 문제를 통해서 실전 중심 학습이 가능합니다. 초보자들이 특히 어려워 하는 자바 디버깅을 잘 가르칩니다.
3.인프런 김영한 : 자바 축약, 체득 중심, 객체지향 수업
인프런 김영한 수업은 자바 축약 과정에 체득 중심 연습과 객제지향을 자세하게 배울 수 있는 자바 인강 과정입니다.
첫째, 우아한형제들 기술이사 출신으로 백엔드 실무에서 사용되는 내용만 골라서 커리큘럼으로 구성해서 복잡한 자바 과정의 내용을 축약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자바 입문, 객체지향 중급, 고급, 스프링 등 과정이 분산으로 구성되어 원하는 난이도별 수강 신청이 가능합니다.
둘째, 체득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자바의 기본 개념이나 객체지향, 스프링 사용 등은 문법학습으로는 이해가 잘 안되는 것이 정상임을 인지하며, 예제를 먼저 풀면서 왜 쓰는지 체득하는 방식으로 수영을 배우는것처럼 연습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문제풀기와 개발회사 이사 출신의 풀이 과정을 제공해서 실전에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풀이 과정 체득 훈련도 진행합니다.
셋째, 자세한 객체지향 스타일을 배웁니다. 자바 객체지향이 중요한 이유는 실무 대규모 소프트웨어 관리는 수십, 수백명이 같이 관리를 하기 때문에 OOP의 코드 재사용성, 모듈화, 유연성, 추상화, 유지 보수 등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스프링 도구 등을 학습하게 됩니다.
절차지향적으로 쓰인 코드를 객체지향적 코드로 바꾸면서 연습을 하고, 필요한 문법이나 개념은 중간에 자연스럽게 연계를 해서 이론 수업을 최소화하는 실전 중심 학습으로 구성됩니다.
4.유데미 포프김 : 컴공전공 수업, 객체지향, 소규모 설계 연습
유데미 포프김 수업은 컴공 정석 전공필수 스타일 수업에 OOP 중심의 설계 수업과 소규모 시스템 설계 기반의 기본기를 탄탄하게 연습하는 자바 인강입니다.
첫째, 세계 탑 컴퓨터공학 전공필수 수준의 내용을 가르칩니다. 연대 법대에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캐나다 브리티시 컬림비아 대학교 교수 출신으로 교수 시절 학생들의 수업평이 좋았던 만큼 해외 전공자들에게 검증받은 수업을 제공합니다.
자바의 객체지향은 객관성이 많이 떨어지는 주관적 성향이 강한 분야이기 때문에 정석이 없고, 따라서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는 다수설을 중심으로 여러 프로그래머들이 동의하는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둘째, 자바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선이수과목으로 C언어 계열을 요구하며, JAVA 기초는 빠르게 넘어갑니다.
자바는 객체지향을 달성하기 위한 도구에 불과하다는 관점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객체지향의 4대 특성인 캡슐화, 상속, 다형성, 추상화의 개념을 아주 천천히 깊이있게 학습합니다.
셋째, 소규모 시스템 설계 연습에 초점을 맞춥니다. 학부 수준 수업에서는 아마존, 구글 등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대규모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수업을 같이 배우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합니다.
그런 대규모 아키텍쳐 설계 능력은 실무에서 몇 년을 굴러야 배울 수 있음을 인정하며, 수업에서의 목표는 소규모 모델링 마스터를 통해서 그런 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맞춥니다.